오늘은 사적인 감정도 들어가 있는 글이 되겠네요. 요새 허리나 등에 통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저역시도 어릴때부터 자세가 좋은 편이 아니었고 지금도 등이 육안으로 보기에도 굽은 편입니다. 군대에서도 치료를 받고 싶었지만 폐쇄적인 특성상 받지 못했고 조금 더 악화가 됐는데요. 개인비용을 들여서 교정도 받아봤습니다.
사실 세상 모든 일에 정답은 간단합니다. 병원에 가봐도 생각보단 많이 굽지 않았다고.. 바른자세를 하라고 하는데요. 허리 강화 운동 및 스트레칭을 통해서 심한 정도가 아니면 어느정도 통증을 경감시킬 수가 있습니다.
사실 허리나 등이나 일부 부위가 아픈것이 아니라 자세가 틀어지면 목의 휨 정도가 올바르지 못하고 신체 중 가장 무거운 머리 무게를 지탱하기 위해서 상체 전체 및 골반이 틀어지는 현상이 발생하는데요.
상체를 지탱해주는 것은 근본적으로 근육이 80프로 뼈가 20프로인데, 좋지 못한 자세로 휘어진 분들 저를 포함해서는.. 근력도 약할 뿐더러 그 하중을 척추가 버티기 때문에 망가진 자세가 계속 악순환을 반복합니다.
허리 강화 운동 첫번째는 바로 스쿼트입니다. 보통 스쿼트라고 하면 하체 운동이라고 생각하지만 척추기립근 및 전신에 자극을 주는 훌륭한 운동입니다.
다음은 바로 다리 들어올리기입니다. 이 허리 강화 운동이 정말 강추하는 부분인데요. 제가 교정치료를 받은 것만큼 꾸준히 하면 기립근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통증이 심한 분들은 한다리씩 진행해도 되지만 버틸 수 있다면 양다리를 동시에 들었다가 내리면 되는데요. 여기서 복근보다는 허리의 긴장에 더 집중을 하시고 하실 수 있는 만큼 반복하면 됩니다. 참고로 허리가 아픈 것은 당연하고 고통이 점점 경감이 되지만, 비현실적인 큰 고통이나 끊어질 것 같은 아픔이라면 운동을 권하지 않습니다.
다음은 정상적이지 못한 상체 전반적인 근육을 수축-이완 해서 뭉친 근육을 풀어주고 강화시켜주는 고양이 자세입니다. 무릎꿇은 상태에서 등을 최대한 위쪽으로 올려주시고 고개를 들면서 다시 허리를 아래로 최대한 잘록하게 내려주시면됩니다. 골반의 움직임에 집중해서 실행해주면 됩니다.
그다음은 허리 강화 운동보다는 스트레칭에 가까운데요. 이렇게 위쪽으로 쭉 허리를 펴주시면 앞으로 휘어있는 라운드숄더 및 등이 굽은 분들은 시원하거나 우두둑 거리는 소리를 들을 수가 있습니다.
다음은 브릿지입니다. 대퇴부, 즉 뒷 허벅지 및 상체 기립근 전체적으로 훌륭하게 단련시킬 수 있는 코어운동 중 하나입니다. 강추합니다.
다음은 저도 교정치료를 배울때 배웠던 슈퍼맨 자세입니다. 사진으로 보기엔 별로 안어려워보이지만 상체 하체 전체적인 근육이 단련되고 엄청 힘듭니다.
다음은 빼놓을 수 없는 플랭크입니다. 허리 강화 운동으로도 만점이고 보통은 전신 코어 운동 중 하나입니다. 상체 엉덩이 하체 복근까지 모두 자극이 되는데요. 저처럼 허리에 통증이 있으신 분들은 기립근 및 전체적인 근육을 자극시킬 수 있는 운동을 지속적으로 해주시면 완벽하겐 아니지만 상당히 고통이 완화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참고하셔서 건강해지시길!!